제주

검색
  • 0
닫기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위, 국내 주요복지시설 현장방문

0

- +

제주도의회 고태순위원

 

제주도의회 보건복지안전위원회(고태순위원장·더불어민주당)는 사회복지정책 개발을 위해 국내 주요 사회복지시설을 직접 방문한다.

보건복지위는 국내 사회복지, 여성, 보육 관련 기관을 방문해 제주지역에 적합한 정책개발에 반영하기 7일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주요 일정을 살펴보면, 첫날인 7일에는 경기도고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와 사회복지법인 홀트일산복지타운을 방문한다.

고양시육아종합지원센터는 온라인과 모바일을 활용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없이 양질의 보육관련 정보 제공하고 있다.

평가인증을 준비하는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평가인증 운영체계 및 영역별 지표에 대한 이해를 높여 원활하게 평가인증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사회복지법인 홀트일산복지타운은 1961년 아동복지시설로 인가받아 개원한 곳이다.

의료적인 문제로 입양이 불가능한 아동과 신체장애아동 보호시설로 40여년간 운영하던 중 정원 300명 중 18세 이상의 성인이 70%이상 차지하게 되었고, 전체의 85%가 정신지체 및 중복장애를 지닌 중증 영구보호급 장애인이다.

입소인들의 장애정도에 맞춘, 보다 전문적인 서비스가 필요하여 1999년 1월 1일, 정신지체인 재활시설인 홀트일산복지타운과 중증장애인 요양시설인 홀트일산요양원으로 분리하게 됐다.

8일은 서울여성플라자와 서울시복지재단을 방문한다.

서울시여성가족재단이 운영하는 서울여성플라자는 여성 · 가족의 소통과 공유 공간으로 국제회의장, 아트홀봄 등 다양한 행사기반 공간 및 연수시설이 마련되어 있으며, 또한 여성시민 교류공간으로 성평등정책 전문도서관, 별난 놀이터(시간제보육), 여성 NGO 지원공간 등을 운영하고 있다.

서울시복지재단은 서울시의 다양한 복지정책 개발로 현장 지원 및 미래사회를 대응하고, 변화하는 복지환경에 발맞춰 선도적인 복지정책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공공 및 민간 복지서비스 전달체계의 효과성을 제고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진행하는 등 서울시 중추적인 사회복지 연구기관이다.

9일은 국립재활원을 방문한다.

국립재활원은 국내 유일의 재활전문 국립중앙기관으로 재활병원, 재활연구소, 공공재활의료사업과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장애인의 건강을 책임지는 기관이다.

고태순 위원장은 "이번 국내 선진사례 벤치마킹을 통해서 제주도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하고 해결책을 함께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