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검색
  • 0
닫기

제주 쓰레기 대란…고희범 시장 "반입 막지 말아달라" 주민에 '읍소'

0

- +

봉개동 주민들, 광역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늦어지자 19일부터 반입 저지
"2023년 상반기에나 이설 가능"…"악취 원천방지 위해 모든 방식 총동원하겠다"

고희범 제주시장.

 

제주시 광역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 완공이 계획보다 늦어지자 지역주민들이 오는 19일부터 쓰레기 반입을 막기 위한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고희범 제주시장이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악취 민원 해결을 위한 모든 방식을 총동원하겠다고 밝혔지만 주민 반발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전망이다.

‘봉개동 쓰레기매립장 주민대책위원회’는 지난 7일 주민자치위원회 임시총회을 열어 봉개 매립장 내 쓰레기 반입 전면 금지를 의결하고, 오는 19일 오전 6시부터 쓰레기 반입을 막기로 했다.

주민들이 집단행동에 나선 건 야적된 압축쓰레기 6만8000개와 폐목재 2만7000톤에 의한 2차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음식물류 쓰레기 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악취 민원이 이어지고 있어서다.

이들은 “지난해 8월 쓰레기 대란을 막아야 한다는 공익에 따라 폐기물처리시설 이설을 미루고 시설 연장 사용 협약을 체결했다”며 “하지만 행정당국이 협약 체결 1년이 지나기도 전에 다시금 연장을 요구하고 있다”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제주도정의 폐기물처리 기본계획 실패와 땜질식 쓰레기 정책을 묵과할 수 없다”며 협약을 이행하지 않은 책임을 물어 쓰레기 반입을 막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고희점 제주시장은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문제를 최대한 빠른 시간안에 해결하겠다며 쓰레기 반입을 막지 말아줄 것을 부탁했다.

고 시장은 “무엇보다 봉개동 주민들과 약속한 대로 2021년 10월31일까지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을 이설할 수 없게 된 데 대해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기획재정부의 적정성 검토 등 행정절차에 시일이 소요되면서 당초 예상과 달리 2023년 상반기가 돼서야 이설이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동복리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와 색달리 광역음식물류 폐기물 처리시설이 가동되면 시설 포화나 악취 등 현재와 같은 어려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라며 “봉개동 주민들께서는 제주시의 어려운 상황을 이해해 쓰레기 반입을 막지 말아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자료사진)

 


특히 악취로 인한 봉개동 주민들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악취제어 안개분무 시스템과 가림막 설치공사, 음식물 처리시설의 탈취 설비 보완 대책으로 약액시설 추가 설치 등 악취 외부 확산 차단을 위한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오는 11월30일까지 진행하는 악취배출시설 현황조사 대상에 봉개동 처리시설을 포함해 악취조사를 실시하고, 결과에 따라 필요하다면 악취관리지역 지정도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