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검색
  • 0
닫기

제주4·3평화재단, 제주4·3 관련 美NARA 자료조사 성과

0

- +

“제주 초토화 작전 미 수뇌부 알고 있었다” 자료 확인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 4·3 기록 3만8000여매 입수 분석

미 국립문서기록관리청에서 미국자료를 검색하는 모습 <사진 제주4·3평화재단 제공>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의 제주4·3 당시 미군정과 주한 미 군사고문단의 책임을 확인하기 위한 연구 조사가 성과를 내고 있다.

제주4·3평화재단은 조사연구실 주도로 지난해 미국자료현지조사팀 3명을 구성, 6개월 동안 미국 국립문서기록관리청(NARA)을 중심으로 4.3 관련 자료를 조사한 결과, 관련 기록 3만8000여매를 입수했다고 13일 밝혔다.

이번에 수집된 기록물은 '4·3 아카이브' 구축의 토대가 될 전망이다.

제주4·3과 관련한 미국자료 조사는 2001년 4·3위원회가 한 뒤 18년 만에 재개됐다.

당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출간된 위원회의 미국자료집은 NARA의 분류체계에 따른 출처를 밝히지 않음으로써 증거자료로서의 가치가 반감되는 한계를 보였다.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해당 문서들의 출처를 정확히 파악함으로써 증거력을 되살린 것은 큰 성과라고 제주4.3평화재단은 평가했다.

또 2001년에는 주한미 군정청·주한미군 등 남한에 진주했던 미 군정·미군 문서를 대상으로 조사가 이뤄졌지만 이번 현지조사에서는 미 극동군사령부, 연합군 최고사령부, 국무부 등 상위기관의 문서들을 중점적으로 조사·수집했다는 데 의미를 부여했다.

제주4·3평화재단은 올해에도 미국자료 현지조사팀을 가동해 미군자료의 비밀해제 요청을 계속해가면서 조사대상을 NARA 이외에 미 육군군사연구소와 트루먼도서관 등 미국 소재 대학교 한국학연구소 등으로 확대하고, 올 연말에 이번 수집자료 등을 토대로 '4‧3 미국자료집'을 편찬할 예정이다.

1949년 1월 ‘싹쓸이(cleaning-up)’와 로버츠 장군의 “최고 수준의 사고(top level thinking)”라고 극찬한 내용을 기록한 미 극동군사령부 문서 [자료-제주4·3평화재단 제공]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제주4·3 당시 진행된 초토화 작전에 대해 주한미군사 고문단장 로버츠 준장이 1948년 1월 28일 "공산주의자들을 '싹쓸이'하기 위해 제주에 1개 대대를 추가 파병하겠다"는 채병덕 참모총장의 서한에 대해 "최고 수준의 사고"(top level thinking)라고 극찬한 미 극동군사령부 문서를 확인했다.

제주4·3 초토화 작전은 1948∼1949년 제주도민을 대상으로 잔혹하게 진행된 작전이다.

1948년 11월 계엄령 선포 후 해안선으로부터 5㎞ 이상 지역에 있는 사람을 모두 적으로 간주해 진행됐다. 이 작전으로 산간 마을이 불에 탔고 산간 마을 주민은 학살되거나 해안마을로 강제 이주됐다.

재단은 미군정의 최고책임자인 하지(Hodge) 중장이 5·10 선거를 반대한 사람들을 범죄자라고 표현한 자료도 입수했다.

하지 중장은 1945∼1948년 주한 미군 사령관 겸 미군정청 군정 사령관으로 활동했다.

제주4·3평화재단이 입수한 연합군최고사령부(Supreme Commander for the Allied Powers, SCAP) 자료에 따르면 하지 중장은 1948년 3월 3일 UN임시위원단과 덕수궁에서 가진 회의에서 "선거를 반대한다는 이유로 사람을 죽이고 재산을 파괴하는 자들을 어떻게 정치범이라고 부를 수 있는가. 동기는 정치적일지 모르나 범죄자일 뿐이다"라고 말했다.

하지 중장의 이 발언은 UN 임시위원이 "민주주의 국가에서 선거는 찬성도 반대도 할 수 있으니 그들을(5·10 선거 반대자) 정치범으로 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지적에 대한 반론 과정에서 나왔다.

1948년 7월 “제주도민의 80%가 공산주의와 관계되어 있다”는 식으로 보고된 미 국무부 문서 <자료=제주4·3평화재단 제공>

 


또 극동군사령부 정보 요약 보고서에는 미군정은 민보단(우익세력)이 주민 76명을 창으로 찔러 살해한 것에 대해 '주의'(brought to the attention) 정도로 무마했다.

이밖에도 제주4·3평화재단은 최근 공소기각 등 무죄나 다름없는 판결을 받은 당시 수형자들에 대해 '공산주의자'(Communists)라고 누명을 씌우고 불법적인 재판과 가혹행위를 가해도 용인한 자료가 있다고 말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