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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기초학력 상승…한글 미해득 학생도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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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청 “3R's(읽기, 쓰기, 셈하기) 검사 긍정적 성과” 평가
초등 2학년 한글 미해득 학생 3.92%→1.57%로 하락

제주도교육청 전경(자료사진)

 

제주지역 초등학생의 기초학력 지표 평가 결과 읽기와 쓰기, 셈하기 검사에서 미도달 학생이 감소했다.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이 16일 발표한 ‘2019학년도 기초학력 향상 지원’성과 결과 초등학교 3~6학년 전 학생(2만7000여 명)을 대상으로 기초학력 진단을 위한 3R's(읽기, 쓰기, 셈하기) 검사를 실시한 결과 영역별 기준 점수 미도달 학생이 지난해 4월 438명(1.62%)에서 12월 137명(0.51%)으로 감소했다.

또 초등학교 2학년을 대상으로 웹 한글학습지원 프로그램인 ‘한글 또박또박’을 통해 한글 해득 수준을 검사한 결과 한글 미해득 학생이 지난해 4월 3.82%에서 9월 1.57%로 감소했다.

제주도교육청은 기초학력 향상을 위해 학급-학교-교육청으로 이어지는 3단계 진단 및 지원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이를 통해 학습부진 원인과 수준을 전문적으로 진단하고 그에 따른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해 왔다.

이와 함께 한글 책임 교육에 있어서 난독 및 읽기곤란 학생들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데 심혈을 기울였으며 ‘1대1 맞춤형 읽기학습 프로그램’은 학교 현장의 호응이 매우 컸던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청은 다문화 가정 학생에게는 학습지원 멘토링과 학력 지원 학습코칭단을, 경제적 취약 계층 학생은 맞춤형 교육복지 및 둥지키움 멘토링을 통해 지원했다.

또 정서행동의 어려움을 갖고 있는 학생은 임상심리 지원과 더불어 병‧의원과 연계해 지원했다.

특히 부진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지원과 함께 기초학력 지도를 위해 교사들의 책무성을 강조하며 ‘기초학력 책임지도제’와 전문성 강화 교원연수를 집중 실시했다.

또한 학교 자체 지도 역량을 키우기 위해 ‘기초학력 향상지원단’과 ‘기초학력향상 연구회’를 운영하는 등 현장에 맞는 기초학력 지원정책을 추진했다.

이 밖에도 공모를 통해 초․중․고 41개교를 기초학력 향상 운영비 지원학교로 선정해 지원했고, 제주형 기초학력 모델 구안을 위해 한글책임교육, 3R’s 지도, 자기주도학습 등의 주제를 설정해 학력향상 학교 및 자율학교로 운영했다.

강영철 학교교육과장은 “학교 혼디거념팀 운영의 내실화에 만전을 기하면서 학습 복지 지원 체계를 더욱 정착시키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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