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검색
  • 0
닫기

[제주의 꿈을 함께] "중장년 최고의 복지는 '일자리'"

0

- +

<중장년일자리 & 고용지원서비스 실무담당자>
JDC와 신중년 이음일자리사업 함께 진행
사회공헌하며 경제활동도 가능한 일석이조 사업
퇴직 이후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할 수 있어 만족감 높아
초고령화사회 진입 앞둔 제주사회…중장년층 일자리 시급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송왕준 주임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17:05~18:00)
■ 방송일시 : 2020년 1월 30일(목) 오후 5시 4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송왕준 주임

JDC와 제주CBS가 함께하는 공동 기획입니다. 기업의 지역공헌사업으로 지역의 꿈을 함께 이뤄보자는 <제주의 꿈을="" 함께="">시간인데요. 오늘은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송왕준 주임 나오셨는데요. 안녕하세요?

◇ 류도성> 간단하게 담당하시는 업무나 자기소개를 해주실까요?

◆ 송왕준> 청취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에서 근무하고 있는 송왕준 주임입니다. 저는 센터 행정 전반과 대외협력사업을 맡고 있구요. 사회공헌사업인 이음일자리사업의 실무를 맡고 있습니다.

◇ 류도성> 노사발전재단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어떤 일을 하는 곳인가요?

◆ 송왕준> 노사발전재단은 고용노동부 산하 공공기관으로 제주를 비롯해 서울, 부산 등 현재 전국 13개 시도에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2013년 11월 1일 개소했는데요.

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는 만 40세 이상 중장년층의 재취업 지원, 생애경력개발, 기업맞춤형 인재추천 등 종합적인 고용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기관입니다. 크게 개인서비스와 기업서비스로 나눌 수 있는데요.

개인서비스로는 만 40세 이상의 구직자가 센터에 방문하시면 전담 컨설턴트를 배정해서 1:1 구직상담을 진행하고 이력서 작성 컨설팅, 면접코칭, 무료 증명사진 촬영 등 재취업을 위한 One-Sto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중장년 맞춤형 채용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만 40세 이상의 중장년이라면 누구나 센터에 방문신청하시면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월 소통, 재무, 창업 등 주제별 단기 특강 프로그램 운영, 중장년 구직자 취업역량강화 프로그램인 재도약프로그램 운영하고 있고, 재직자를 위한 생애경력설계프로그램, 전직스쿨, 고용지원금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밖에도 분기별 채용행사 공동개최, 기업지원제도 설명회 등 다양한 기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그럼 JDC와는 어떤 사업을 같이 하신 건가요?

◆ 송왕준> 2017년에 저희가 신중년 적합직무를 발굴하기 위한 타운홀 미팅과 사회공헌사업 담당자들과의 간담회를 가진 적이 있습니다. 그 이후 2017년 말에 JDC에 신중년 사회공헌 일자리를 제안하게 되었고 ‘이음일자리’가 만들어지게 되어 현재까지 함께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작년부터는 이음일자리 참여종료자 및 신중년 구직자대상 직업훈련 연계과정인 ‘이음일자리플러스 과정’을 진행했는데요. 사회적경제정문가 양성과정, 제주생태관광매니저, 치매예방지도사 양성과정을 진행해 교육을 마쳤고, 현재는 과정별로 실습 또는 취업지원을 위한 사후관리 중에 있습니다.

중장년고용을 위한 지역협의체 회의 모습(사진=자료사진)

 



◇ 류도성> 이음일자리사업과 관련해서는 이 시간을 통해서 인터뷰를 많이 해봤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떤 프로그램이 진행된 건가요?

◆ 송왕준> 이음일자리는 5060 신중년들을 위한 사회공헌형 일자리입니다. 사회공헌일자리에 관심있는 구직자를 저희센터에서 상담을 통해 모집하고, 서류와 면접을 등의 선발하고 있습니다. 선발 이후에 생애설계교육과 기초소양교육, 직무교육을 거쳐 각 현장으로 배치됩니다.

사업단별로 활동 중에도 중간 중간 보수교육을 진행하고 있고,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한 이음토크콘서트, 수기공모전, 성과공유회 등과 같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아무래도 중장년의 일자리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곳이니까 JDC와 함께하기 이전부터 관련 사업을 많이 하고 있었겠네요?

◆ 송왕준> 저희 센터는 구직자들 대상으로 한 교육이나 기업채용설명회, 직업체험 프로그램, 타운홀 미팅, 고용전략 세미나 등 취업지원뿐만 아니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을 발굴하는 역할을 해 왔습니다.

또한 중소기업 지원과 중장년 고용 확대를 위한 ‘중장년 취업지원 프로젝트’라는 고용지원금 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기업맞춤형 인력양성 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중장년 일자리에 참가하는 분들은 어떤 요구사항이 많습니까?

◆ 송왕준> 사회공헌을 하며 경제활동도 할 수 있는 사회공헌일자리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것 같습니다. 이런 일자리들이 아직은 많지 않기 때문에 사회공헌형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달라고 하시거나, 시간선택제 일자리에 대한 요구들이 있구요. 신중년 적합직무 발굴에 대한 요구들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참가자들의 반응들은 어떻습니까?

◆ 송왕준> 이음일자리사업에 참여하고 계신 선생님들로부터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기쁘고 보람된다는 말씀을 자주 듣습니다. 퇴직 이후에 또다시 사회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가지고 임하고 있다고 이음일자리사업을 만들어줘서 고맙다고 하십니다.

이음일자리에 참여하고 나서 본인 이름 석자가 적힌 새로운 명함을 받고 만감이 교차했다고 하신 선생님도 계셨습니다. 작년 9월에 사업참여자 분들 대상으로 간담회를 진행할 때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조사를 했었습니다.

93% 이상이 사업에 아주 만족한다는 답변을 주셨을 정도로 참여자분들의 만족도는 아주 높았습니다. 신중년들의 요구를 적극 반영한 제주만의 특색있는 새로운 일자리를 발굴함으로써 시작된 이음일자리기에 참여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지 않나 생각합니다.

◇ 류도성> 중장년 일자리와 관련된 사업들은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요?

◆ 송왕준> 이미 오래전부터 저출산 고령화가 심각한 사회적 문제이지 않습니까? 제주지역 또한 마찬가지고요. 2026년엔 제주도도 초고령화사회로의 진입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만큼 중장년층에 대한 정책이 절실히 요구되고 지역의 노동시장에 맞는, 중장년들의 요구에 부합하는 일자리 확충이 필요합니다.

그런 상황에서 중장년 일자리들이 진행되고, 참여하는 도민들이 많아지면, 일자리창출은 물론 소득을 통한 소비와 같은 경제적 선순환이 일어납니다. 또한 신중년들의 사회참여 활성화와 인적자원으로서의 지역사회기여를 하게 되면서 사회적 가치까지 이어지게 된다고 생각합니다.

중장년을 대상으로 진행된 재취업교육 모습(사진=자료사진)

 



◇ 류도성> 이 프로그램이 JDC의 지역공헌사업으로 진행된 내용인데요. 이런 기업의 지역공헌사업에 대해서는 어떤 말씀하고 싶으세요?

◆ 송왕준> 과거에는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이 단순 기부나 후원 등의 소극적인 형태였지만 현재는 재능기부나 문화예술 지원사업, 마을지원사업, 일자리 창출 등 다양한 공익활동을 통해 지역사회발전에 기여하는 형태로 점차 변해왔습니다.

JDC의 사회공헌사업은 이익을 도민에게 환원한다는 차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고, 일자리창출과 더불어 사회적가치까지 이어가기위해 노력해주신다는 점에서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공헌사업은 복지와 문화, 일자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제주지역내의 기업사회공헌사업이 활성화되지는 않았다고 생각합니다. 기업의 사회공헌사업이 JDC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까지 확대되고 활성화되면 제주의 발전에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류도성> 이 사업과 관련해서 직접 실무를 한 입장으로 한 말씀하고 마무리하실까요?

◆ 송왕준> 일자리는 최고의 복지라는 말이 있잖습니까? 사회공헌일자리를 통해서 지역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조금 더 활성화되고 많아지길 바라고, 그러기 위해서는 도민뿐만 아니라 도나 지역 기업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합니다.

저희는 현장에서 중장년들의 취업과 인생2모작 지원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나가겠습니다. 경제도 점점 더 어려워지는 상황이지만 희망은 늘 가까이에 있다는 것을 잊지 마시고 모든 분들이 힘을 내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류도성> <제주의 꿈을="" 함께=""> 오늘은 노사발전재단 제주중장년일자리희망센터 송왕준 주임과 함께 했는데요. 오늘 말씀 감사합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