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검색
  • 0
닫기

'위기가 기회라는데' 제주 관광정책은 축소가 최선

0

- +

[제주CBS 집중기획, 포스트코로나 제주관광은②] 거꾸로 가는 제주도

제주공항에 발열 감지기가 설치돼 관광객들의 발열 여부를 체크하고 있다. (자료사진)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유행은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특히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서 변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제주관광도 불확실성의 연속이다.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맞는 관광으로 변하지 않으면 제주관광 역시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제주CBS는 '포스트코로나 제주관광 어디로'를 연속기획으로 보도한다. 23일은 두 번째 순서로 '거꾸로 가는 제주도 관광정책'을 보도한다. [편집자 주]

지난 2015년 중동에서 시작한 메르스는 우리나라에도 영향을 미쳐 186명이 확진되고 38명이 숨졌다.

중국인 관광객이 메르스 감염 공포로 우리나라를 찾지 않으면서 제주 관광도 피해를 입는 듯 했지만 역설적인 상황이 벌어졌다. 중국인이 사라진 제주에 내국인 관광객의 발길이 더 왕성해졌기 때문이다.

제주에는 메르스 감염자가 없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안전한 점도 내국인 관광객을 불러 들이는 요인이 됐다.

코로나19도 우리가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비록 코로나19는 전 세계적인 유행병이어서 우리나라 확진자만도 23일 현재 1만 2000 명이 넘어 외국인 관광객은 물론 내국인도 이동을 자제한 채 거리두기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이 사실상 차단된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안전한 제주는 해외로 나가려던 내국인들을 불러 들일 수 있고 K방역을 바탕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 제주는 다른 나라 관광객까지 끌어 모을 수 있다.

고선영 제주관광공사 연구조사센터장은 "제주 확진자는 23일 현재 19명에 불과하고 지역사회 감염도 발생하지 않아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며 "5월 초 제주섬에 20만명의 여행객이 한꺼번에 몰렸지만 단 1명의 감염자가 없었다는 점에 세계의 관광전문가와 종사자들이 놀라고 있다"고 말했다.

내국인은 물론 전 세계에 제주는 안전하다는 강력한 이미지를 남겨 지금의 위기를 향후 기회로 만들어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제주도 관광정책은 거꾸로 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온다.

안은주 제주올레 상임이사는 "코로나19로 우리 국민들이 국내 관광지외에는 갈 곳이 없으니까 위기가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는데 제주도 관광정책은 오로지 축소전략에만 초점이 맞춰져 있다"며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안이 될 수 있는 관광상품이나 콘텐츠, 행사, 축제 등을 만드는게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관광 축제나 문화 행사 등을 축소하거나 없애는 것에 급급하지 말고 전염병 만연에 대비한 콘텐츠나 프로그램을 갖고 관광객들이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힐링 제주를 만드는게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다.

안 이사는 매년 가을에 열리는 제주올레축제를 예로 들어 "과거처럼 수천명이 떼를 지어서 걷는 방식은 지양하고, 섬지역을 뺀 23개 전체 코스에서 하루 10명씩 날마다 230명이 23일동안 걸으며 코로나 극복 메시지를 전달하는 축제를 계획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제주도가 조직개편을 통해 관광국을 축소하려 하자 22일 관광업계가 제주웰컴센터에서 반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제주도가 관광국을 축소 통합하는 조직개편안을 발표한데 대해서도 반발이 거세다.

제주도관광협회 등 8개 단체 소속 관광인 100여 명은 22일 제주웰컴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제주관광이 휘청이는 상황에서 정상화 노력은 커녕 오히려 관광국을 축소 통합하는 조직개편은 제주관광을 포기하는 것이고 결국 제주경제를 무너뜨리는 처사"라고 규탄했다.

제주경제에서 관광 등 서비스업이 차지하는 지역내총생산 비중이 전체의 73%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인 점을 강조한 얘기다.

이들은 특히 "포스트코로나 시대 관광패턴과 트렌드는 더욱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며 "선제적 대응을 위해서는 오히려 관광국의 역할을 키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제주도는 "관광분야가 비대면 위주로 전환되는 변화에 맞춰 관광국을 문화관광국으로 통합한다"는 입장이지만 관광업계는 "축소에 급급한 정책이 아닌 포스트코로나에 대비한 콘텐츠 발굴과 관광상품 개발에 집중할 시점"이라고 꼬집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