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검색
  • 0
닫기

[능력중심 제주 만들기]전문 미용인 양성 한국뷰티고

0

- +

제주 유일의 미용분야 특성화고등학교…한국뷰티고등학교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분야에서 전문인력 양성
학년별로 ‘진로집중교육-현장체험학습-취업캠프’ 운영
뷰티분야는 AI가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고유분야
도내외 대형 업체와 산학협력으로 안정적인 취업처 보장
“자기 능력 믿고 성공보다는 성장하는 삶 살아가는 학생 기대”

한국뷰티고등학교 고영종 교감

 



■ 방송 : CBS 라디오 <시사매거진 제주=""> FM 제주시 93.3MHz, 서귀포 90.9MHz (17:05~18:00)
■ 방송일시 : 2020년 8월 13일(목) 오후 5시 5분
■ 진행자 : 류도성 아나운서
■ 대담자 : 한국뷰티고등학교 고영종 교감

제주CBS와 제주도교육청이 함께하는 공동기획입니다. <고졸취업 활성화를="" 통해=""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갑시다=""> 시간인데요. 이 시간을 통해서 도내 특성화 고등학교를 소개하면서 고졸 취업 활성화와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취지로 다양한 인터뷰를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뷰티고등학교 고영종 교감을 초대했습니다. 선생님 안녕하세요?

◇ 류도성> 우선 학교 소개를 해주실까요?

◆ 고영종> 우리 학교는 제주에 유일한 미용 분야 특성화고등학교로써 학생들이 소중한 꿈을 키우며 진정한 행복을 느끼고 미래를 선도할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미래사회 변화를 주도하는 글로벌 뷰티 인재 육성’을 교육 목표로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여러 가지 교과과정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토탈뷰티과는 어떤 교육을 하는 학과인가요?

◆ 고영종> 토탈뷰티과 단일 학과로 미용의 전문지식 습득과 실무능력 강화를 위한 실습 위주 및 첨단 기기 활용 교육을 통해 체계적인 전문 미용인을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헤어미용, 피부미용, 메이크업, 네일미용 4가지 분야의 전문가 양성을 위해 기술교육 및 창의성 향상을 위해 교육과정으로 운영되고 있고, 미용사 일반, 미용사 피부, 미용사 네일, 미용사 메이크업 4종류의 국가 자격증을 학생들이 취득해 산업 현장의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구체적으로 학교 현장에서는 어떤 교육이 이루어집니까?

◆ 고영종> 우리 학교는 학생 스스로 진로를 설계하고 미를 디자인해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활동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는 1학년을 대상으로 자신의 진로 설계와 전문성 함양을 위한 진로 집중 교육을 운영하구요.

2학년 대상으로 진로 탐색을 위한 선진지 현장체험학습 프로그램을 통해 우수 미용 기업을 체험해보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학년은 학생 주도적으로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취업캠프, 취업확립주간, 학습중심 현장실습 프로그램 등 학년별 다양한 특색 프로그램이 순차적으로 운영을 통해 학생 주도적인 진로 설계를 위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뷰티’와 관련된 특성화 학교이기 때문에 진학하는 학생들이 뚜렷한 주관이나 목표의식이 있을 것 같은데요. 어떻습니까?

◆ 고영종> 우리 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은 미용인이라는 확고한 목표를 가지고 생활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정한 미용 전문인이라는 꿈을 실현하기 위해 학생 주도적으로 자신의 진로 방향에 대하여 고민하고 자격증 취득 및 기술향상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매우 인상적입니다. 남이 시켜서 하는 게 아닌 스스로 필요성을 깨닫고 자신을 담금질하는 학생들을 보며 졸업 후 진로가 매우 기대됩니다.

한국뷰티고등학교 교내기능경기대회 모습(사진=자료사진)

 



◇ 류도성> 뷰티분야가 앞으로 어떤 비전이나 전망이 있다고 할 수 있을까요?

◆ 고영종> 점차 우리나라의 경제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이 매우 높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미용직종은 인공지능과 같은 4차 혁명 산업으로 대체 할 수 없는 인간 고유의 전문 분야입니다. 뷰티 분야는 미용 전문 기술과 미적 감각, 그리고 창의성을 융합하는 조형예술로 미래의 발전 가능성이 매우 큰 직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류도성> 그럼 학교에서 아이들을 양성하는데 있어서 원하는 인재상이 있을까요?

◆ 고영종> 우리 학교는 배려와 나눔으로 공동체 발전에 기여하는 도덕인, 감동이 있고 정서와 심신이 조화로운 건강인, 도전과 개척 정신으로 새로움을 만들어가는 창의인, 스스로 진로를 개척해서 21세기 글로벌 사회를 주도하는 진취인이라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구성원 모두가 노력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교육과정을 통해서 아이들이 변화하는 모습, 성장하는 모습들이 느껴지나요? 어떤 생각이 드십니까?

◆ 고영종> 우리 학교에 진학한 학생들은 개성이 강하고 미적 감각이 뛰어난 학생들이 매우 많습니다. 미용분야에서는 매우 필요한 덕목에 해당하지만, 학교 울타리 안에서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친구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한국뷰티고등학교 진학해 자신의 끼와 미적 감각, 개성을 발산하고 학교에 원활하게 적응하고 성장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아이들의 무한한 가능성을 볼 수 있었습니다.

◇ 류도성> 한국뷰티고등학교를 통해서 어떤 전문 인력들이 배출되나요?

◆ 고영종> 우리 학교 교육과정 통해 헤어미용, 피부미용, 네일미용, 메이크업 분야의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헤어디자이너 및 스파테라피스트, 네일아티스트, 메이크업 아티스트의 인력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많은 졸업생이 미용 전문 기술을 습득해 취업 현장에서 전문 인력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졸업한 이후에는 진로가 어떻게 됩니까? 취업을 한다면 주로 어디로?

◆ 고영종> 우리 학교 학생들의 경우는 작년 기준으로 28%의 학생들의 취업에 성공했습니다. 취업생 중 80% 이상 헤어분야를 선택했고, 도외 대형 뷰티 살롱인 이가자헤어비스 및 이철헤어커커 등의 업체에서 헤어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도내의 호텔의 스파테라피스트 또는 네일아티스트로 취업에 성공해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매우 노력하고 있습니다.

 



◇ 류도성> 산학협력도 활발하게 하고 있던데요. 얼마나 많은 업체와 협업을 하고 있나요?

◆ 고영종> 우리 학교는 매년 2-4개의 미용 산업체와 산학협력을 체결해 학생들의 안정적인 취업처를 보장하고 교육 프로그램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산학협력 업체는 도외 수도권의 대형 뷰티 살롱과 체결했고, 학생들의 취업 후 기숙사가 제공될 수 있는 업체에서 현장실습과 취업이 연결되고 있어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가 매우 높습니다. 2020년 7월 현재 74개의 업체, 직능단체와 산학협약을 체결했고, 올해 2학기에 수도권에 우수한 미용 산업체와 협약 체결을 위해 노력할 예정입니다.

◇ 류도성> 현장에서는 어떤 요구사항이 있습니까? 교육에 반영되는 부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 고영종> 미용 분야의 서비스업 특성상 협력 및 인성교육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우리 학교에서는 점심시간을 활용해서 미용 분야에서 꼭 필요한 인성 및 고객 응대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과 시간 들을 활용해서 전 교원이 학생들의 올바른 인성교육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두 번째로 현장에서의 적응력을 높이기 위해 우리 학교는 도내에서 유일하게 학교 기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헤어미용 분야 및 피부미용 기업을 교내에서 운영하며 전문기술을 함양하고 실제 고객을 받으며 현장 적응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 류도성> 이 시간 도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싶은 학교 소식이나 교육 프로그램이 또 있을까요?

◆ 고영종> 우리 학교는 미용 기술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학교와 지역사회의 공생관계를 조성하기 위해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재능기부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지역 주민 두 커플을 대상으로 리마인드 웨딩 프로젝트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교의 기업을 통해 피부관리와 염색을 하고 취업동아리 학생들이 신부화장, 신부 손톱관리, 신부 업스타일을 시술해서 결혼식을 치르지 못한 지역 주민에게 뜻 깊은 추억을 선물하려 합니다. 많은 지역 주민분들께서 신청해주시면 학생의 실력을 뽐낼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류도성> 이렇게 다양하게 교육과정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최근에는 고졸취업성공사례가 많이 전해지고 있는데, 학교를 대표할 만한 자랑스러운 사례 몇 가지만 소개해주실까요?

◆ 고영종> 우리 학교에는 많은 졸업생이 취업 현장에서 자신의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차홍룸용산센트럴점 부원장 및 차홍아카데미 교육디렉터로 근무하고 있는 박선희 졸업생과 싱가포르 이가자헤어비스 지점 부점장으로 근무하는 김현진 졸업생이 있습니다.

두 졸업생 모두 학창 시절 학교교육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했구요. 고졸 취업을 통해 자신의 원하는 꿈에 한발 앞서 나갈 수 있었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재학 중인 학생들도 많은 고졸 취업 성공 사례가 나올 것으로 예상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한국뷰티고등학교 학생들의 재능기부 모습(사진=자료사진)

 



◇ 류도성> 교감선생님으로서 학생들에게는 어떤 격려의 말씀을 주로 하십니까? 이 시간을 통해서 하시고 싶은 말씀이 더 있을까요?

◆ 고영종> 세상을 사는 모든 사람은 각자 사는 시간대가 다르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중학교 시절 조금 성적이 뒤처졌다고 해서 절대 늦었다고 볼 수 없습니다. 우리 한국뷰티고등학교 모든 학생이 각자 자기 자신만의 시간대가 존재합니다.

우리는 제각기 다른 경주를 하고 있으므로 타인을 부러워할 필요도 없고 하찮게 생각할 이유도 없습니다. 자신의 능력을 믿고 굳건히 밀고 나간다면 현재 꿈꾸는 모든 일이 우리 학생들의 미래가 될 것입니다.

◇ 류도성> 이 시간이 고졸취업 활성화를 통해서 능력중심사회를 만들어가자는 취지인데요. 능력중심사회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할까요?

◆ 고영종> 우리 사회는 현재까지는 능력보다는 학벌 중심의 사회였다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제는 사람들의 각자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고 인정받는 사회가 되도록 교육 현장부터 변화하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학교도 학생들의 기술 능력을 향상하여 직업 현장에서 멋지게 성장하여 미용 분야의 긍정적인 인식을 심어 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 류도성> 능력중심사회가 되기 위해서 지역사회에 주문하고 싶은 부분이 따로 있을까요?

◆ 고영종> 제주도내 중학생들이 고등학교 진학을 선택할 때 자신의 진로와 적성보다는 성적에 따라 인문계 고등학교를 선택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 사회는 낮은 취업률로 청년들이 직업을 선택하고 자신의 꿈을 이루기에 많이 어려운 환경입니다.

이제부터는 기술인, 전문 직업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학생들이 진로와 적성에 따라 특성화고등학교에 입학해서 성장 할 수 있는 지역 주민들의 인식 개선이 매우 필요합니다. 우리 아이들의 멋진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지역민 모두가 응원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추천기사

스페셜 이슈

많이 본 뉴스